• 2023. 10. 16.

    by. 돈버는복학생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미국 기업은 카페 '스타벅스(Starbucks)'입니다.

    한국에도 이미 수많은 매장이 존재하기에 모르시는 분들이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타벅스는 미국에서 시작한 커피 전문 체인점입니다. 전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카페로 커피, 차, 주스와 같은 마실거리와 케이크, 빵 등의 디저트, 텀블러, 컵 같은 굿즈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 중입니다.  2023년 기준, 국내에 입점된 스타벅스 매장 수는 1841개로, 프랜차이즈 카페의 최대 규모입니다.

     스타벅스는 예쁜 로고와 특유의 분위기, 다양한 메뉴들로 인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타벅스의 로고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스타벅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벅스 로고의 정체는?

     스타벅스가 유명한 이유 중 하나는 유니크한 로고입니다. 초록색 배경에 웬 의문의 여성이 등장하는데, 이 여성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이를 알기 위해선 스타벅스가 스타벅스로 지어진 이유에 대해 먼저 알아보아야 합니다.

     '스타벅스'는 허먼 멜빌의 소설인 '모비 딕'에서 영감을 얻어 지어진 이름입니다. 소설에 등장하는 피쿼드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이름을 따 스타벅스로 이름을 짓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소설에 '세이렌(Siren)'이라는 뱃사람을 홀려 잡아먹는 신의 모습이 나오는데, 스타벅스 로고의 정체가 바로 '세이렌'입니다. 세이렌이 뱃사람을 홀리는 것처럼, 사람들을 홀리게 하여 커피를 먹게 하자는 의미로 로고에 세이렌의 모습을 넣었습니다.

     

    스타벅스의 역사

    -1. 스타벅스 첫 시작

     1971년,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l) 세 명이 함께 작은 소매점인 스타벅스를 창업합니다. 초기 스타벅스는 신선한 커피 원두와 커피 용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이었습니다.

     

    -2. 지금의 스타벅스가 만들어진 이유

     1982년, 스타벅스에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가 마케팅 부장으로 합류합니다. 하워드 슐츠는 미국에서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을 깨닫고, 스타벅스에 에스프레소 같이 고급 커피를 판매하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경영진은 이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하워드 슐츠는 결국 스타벅스에서 나와 개인이 직접 에스프레소 바 '일 지오 르날'을 설립하였습니다. 하워드 슐츠의 예상대로, 에스프레소의 인기는 대단했고, 그는 사업을 성공시킵니다. 이후 1987년, 성공한 하워드 슐츠는 직접 스타벅스를 인수하고 공식적으로 스타벅스 CEO직에 취임합니다.

     이후, 슐츠는 스타벅스의 CEO로서, 스타벅스를 프랜차이즈화 시키기로 마음 먹습니다. 미국 전역에 스타벅스 체인점을 내며 스타벅스를 프랜차이즈 카페로 발전시킵니다. 그러면서 이 많은 매장들을 관리하는 효율적인 방법과 균일한 서비스와 맛, 품질을 위해 연구하고 적용시켰습니다. 또 고급스러운 매장의 분위기와 로고 디자인으로, 사람들에게 스타벅스가 고급스러운 카페 이미지로 남을 수 있도록 힘썼습니다.  이 노력에 힘입어 스타벅스는 미국에서 제일 큰 프랜차이즈 카페가 되게 되고 큰 성공을 이룹니다.

     

    -3. 미국을 넘어 전 세계로

     미국에서 큰 성공을 한 스타벅스는 1990년대 후반부터 전 세계로 나아가 글로벌 프랜차이즈 카페에 도전합니다. 아시아, 유럽, 중동 등 전 세계에 매장을 열었습니다. 미국뿐만 아닌 전 세계에서도 스타벅스만의 유니크함은 성공적으로 먹혔고, 이를 토대로 큰 인기를 끌어, 현재 전 세계에 수많은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스타벅스가 성공할 수 있던 이유

     스타벅스가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카페가 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에 제일 주원인 세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유니크한 브랜드 이미지

     스타벅스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편안한 이미지가 공존합니다. 세이렌이 들어간 초록 로고와, 매장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이에 어울리는 음악소리는 카페의 분위기를 고급스러우면서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어줍니다. 

     

    -2.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카페

     스타벅스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카페입니다. 스타벅스의 음료 메뉴를 고객의 취향에 맞게 추가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벅스에서 음료를 주문하지 않아도, 매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 카페랑 다르게, 회원제가 잘 되어 있어 고객들이 원하는 닉네임을 불러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스타벅스의 서비스들은 고객들을 우선시한다는 게 확실히 느껴지기에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3. 스타벅스 굿즈

     스타벅스는 스타벅스의 특별한 세이렌 로고를 포함한 텀블러, 가방, 머그, 펜, 커피 용품 등 다양한 굿즈들을 판매 중입니다. 이러한 굿즈들은 고객들에게 스타벅스가 그저 카페에 그치지 않고, 더욱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주는 브랜드로 남을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스타벅스의 특별한 이미지 구축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굿즈 판매로 인한 수익으로도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할로윈, 크리스마스 같은 특별한 날에 맞춘 굿즈들도 한정 판매하여 고객들의 소유욕을 자극합니다.  

     

     오늘은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카페인 스타벅스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다음번에는 더욱 흥미 있고 유익한 기업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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