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10. 31.

    by. 돈버는복학생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미국 기업은 제약회사 '화이자(Pfizer)'입니다.

    현재 화이자는 우리에게 코로나19 백신 기업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화이자는 코로나19 백신 이외에도 이름만 들으면 아는 유명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오늘 이 글에선 화이자 기업의 성장 과정, 코로나19 백신을 포함한 화이자의 유명한 제품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화이자 성장 과정(역사)

     화이자는 다양한 의약품과 백신, 생명과학을 연구,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제약 부문에서는 유명하며 특히 코로나19 백신으로 화이자라는 기업을 더욱 알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본사는 미국 뉴욕 주 뉴욕 맨해튼 42번가에 위치하고 있고, 최초 기업은 미국 브루클린에서 설립되었습니다.

     

     화이자는 '찰스 화이자(Charles Pfizer)' '찰스 에어하트(Charles Erhart)'가 1849년에 공동 설립한 기업입니다. 이때 찰스 화이자는, 독일에서 약제사 수련생 신분으로 화학 전공을 하고 있었고, 찰스 에어하트는 제빵을 전공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화학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로 시작하였는데, 이 기업이 지금의 화이자가 되기까지의 성장 과정을 밑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849년, 독일 뷔르템베르크 왕국 출신인 '찰스 화이자'와 '찰스 에어하트'가 공동 설립하였습니다. 초기에는 화학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로 시작하였습니다.

    당시에는 구충제의 맛이 너무 썼는데, 화이자가 만든 '사토닌 당의정'은 쓴 맛이 덜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1880년, 당시 19세기말에 콜라가 유행이었는데, 이때 화이자는 콜라에 들어가는 '구연산'을 생산하여 판매합니다.

     

    -1899년, 창립 50주년인 화이자는 구연산, 요오드, 붕산 등을 이용한 화학 공업 제품, 의약품을 만들어내는 번듯한 기업이었습니다. 이후 20세기 초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연구하여 성장하였습니다.

     

    -1936년, 화이자는 '비타민C(아스코르브산)'의 생산을 가속화시킵니다. 발효는 필요로 하지 않는 비타민C 제조 공정을 개발하고, 24시간 동안 가동시킬 공장을 세웁니다. 이후 1938년에는 '비타민B-2(리보플라빈)'을 제조하고, 복합 비타민(리보플라빈, 티아민, 니아신, 철 등)을 개발하여 비타민 사업을 성공시킵니다.

     

    -1941년, 화이자는 발효 기술을 활용하여 '페니실린'을 개발합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은 치료 목적으로 항생제인 페니실린을 대량으로 필요로 했는데, 화이자가 유일하게 발효 기술을 통해 페니실린 자체 생산에 성공하였습니다. 

     

    -1950년, 화이자는 '테라마이신'이라는 안연고를 개발합니다. 이는 미국 최초의 제약품이었습니다.

     

    -1980년, 화이자는 '펠덴(Feldene)'라는 소염진통제를 개발합니다. 이는 당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소염진통제였습니다.

     

    -1998년, 화이자는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를 출시하였습니다. 비아그라는 원래 심장 질환 치료를 위해 개발되었는데, 약 복용 후 발기가 일어나는 부작용이 발견되어 발기부전 치료제로 쓰이게 됩니다.  

     

     

    화이자 유명한 제품들

    위에서 설명드린 것 외로도, 화이자는 혁신적인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두 가지 제품을 추가 소개드리겠습니다.

    -1. 코미나티주(BNT162):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는 화이자와 독일 제약회사인 바이온테크가 공동 개발하여 만든 코로나19 백신입니다. mRNA 백신으로, 모더나의 'mRNA-1273'와 함께 대표적인 코로나19 백신으로 불립니다.


    -2. 리피토(아토르바스타틴)

     리피토는 화이자가 개발한 심혈관질환 치료제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리피토는 상품명이고, 주 성분은 아토르바스타틴(Atorvastatin)입니다. 화이자의 리피토는 세계 매출 1위를 달성한 약으로, 지금의 화이자가 있기까지 큰 기여를 한 약입니다. 현재는 아토르바스타틴의 특허가 만료되어 다양한 기업에서 약을 만들고 있지만, 아직도 리피토는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화이자의 성장과정과 제품들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다음 기업 소개 때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